HOME SMEGazine

[Smeg Family] 세상의 모든 달콤함,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

SMEG 스메그
우리의 기분을 단숨에 바꿔주는 초콜릿! 어릴 적에 울거나 짜증을 내는 우리의 입안에 엄마가 넣어주신 초콜릿의 마법, 다들 경험해본 적 있나요? 혓바닥에 사르르 녹아드는 달콤함처럼 우리의 마음도 달콤하게 녹여버린 초콜릿의 마법은 어른이 된 우리에게도 언제나 행복을 가져다주는데요. 오늘은 동탄에 위치한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를 방문해보았습니다!
SMEG 스메그
공방에 들어서자마자 달콤하고 진한 초콜릿 향이 먼저 반겨줬는데요.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라는 상호처럼 온화한 미소를 가지고 계신 셰프님을 만나볼까요?
SMEG 스메그
“안녕하세요,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를 운영 중인 오연경입니다.”
[오연경 셰프님]
現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 운영
前 스메그 코리아 공식 카페 멘토
나카무라 아카데미 제빵 코스 / 슈크레 케이크 연구반 졸업
Tokyo 일프르슈라센 케이크 연수
Switzerland 펠클린 수제 초콜릿 연수
SMEG 스메그
Q. 안녕하세요 셰프님!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라는 상호가 참 재밌는데, 어떻게 탄생한 이름인지 궁금해요!
A. 집에서 공방할 적에는 ‘초콜릿 미소’라는 이름이었어요. 외부로 나와 공방을 차리면서 가족들한테 이름을 공모했는데, 큰아들이 지금의 이름을 지어주었죠.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라는 이름을 듣자마자 참 따뜻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SMEG 스메그
Q. 혹시 초콜릿을 만드는 팁이 있을까요?
A. 초콜릿 템퍼링은 충분한 연습을 통해서 기법을 익혀야 하므로 초보분들이 어려울 수 있어요. 물론 100% 커버춰 초콜릿을 템퍼링 하는 것이 가장 맛이 좋지만, 커버춰 초콜릿과 코팅 초콜릿을 반반 섞어 템퍼링을 하면 조금 더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SMEG 스메그
Q. 출강도 자주 하시는 것 같아요. 출강 중 기억에 남았던 강의가 있을까요?
A. 다문화 가정이나 저소득층 청소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에 초대된 적이 있어요. 다문화 가정이나 저소득층 아이들은 고급 디저트를 맛볼 기회가 없기 때문에 당시 가장 비싸고 좋은 재료만 사용해서 디저트를 준비했었죠. 400명이 넘는 아이들 한 명 한 명 모두가 디저트를 맛보고 정말 행복해하는 모습들이 기억이 나요. 또 한 번은 구인구직 체험 박람회에서도 부스를 운영했었는데 저보다 나이가 많으신 중년 남성분들이 오셔서 어린아이처럼 즐거워하며 초콜릿을 만드는 모습을 보니 참 순수하고 예쁘더라고요. 남녀노소 모두가 행복한 기억을 가졌던 강의들이 기억에 남아요~
SMEG 스메그
Q. 셰프님께 초콜릿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A. 어릴 적부터 초콜릿을 너무 좋아해서 아빠한테 초콜릿을 사달라고 하면, 항상 한 상자씩 사 오시고는 했어요. 그래서 주변에 초콜릿을 나눠주고는 했었는데, 그때부터 초콜릿은 저에게 행복한 기억이었던 것 같아요. 대학교 4학년 때는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갔었는데 한 초콜릿 전문점에 들어갔을 때 반짝반짝 빛났던 게 기억나요. 당시 오천 원이라는 비싼 가격이라 초콜릿을 선뜻 사진 못했지만, 지금 이렇게 초콜릿을 배우고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준 계기가 아니었나 싶어요. 주변에 초콜릿을 선물할 때마다 사람들이 하나같이 예쁜 미소를 지으며 행복해하는 모습이 항상 떠올라요. 초콜릿은 저에게 행복인 것 같아요.
SMEG 스메그
Q. 다양한 스메그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특별히 스메그 제품을 애정하는 이유가 있다면요?
A. 스메그 반죽기는 섬세한 반죽에 참 적합한 제품이에요. 생크림이나 머랭같이 부드러운 디저트는 섬세한 반죽이 필요하거든요. 그럴 때 스메그 반죽기가 참 유용해요. 또 디자인도 너무 예뻐서 쓰기에도 보기에도 좋은 제품이죠!
SMEG 스메그
Q. 스메그 코리아 공식 카페에서 베이킹 멘토로 활동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이 무엇인가요?
A. 거의 90% 정도는 마카롱에 대한 질문이었어요. 마카롱은 예민한 디저트라서 아주 작은 차이라도 맛이 바뀌는 어려운 베이킹이죠. 그래서 제대로 만드는 사람을 만나서 실제로 보고 배우고 따라 하며, 자주 연습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SMEG 스메그
Q. 베이킹 입문자에게 셰프님이 추천하는 스메그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어떤 품목이든 고루고루 잘 구워지는 스메그 오븐을 추천해요! 초콜릿을 만들 때 부재료로 자주 쓰이는 견과류를 굽기에도 참 좋고, 쿠키나 마카롱 같은 베이킹을 할 때도 스메그 오븐이 가장 훌륭한 것 같아요.
SMEG 스메그
초콜릿을 먹는 사람들을 보면 행복한 미소가 지어진다는 오연경 셰프님, 셰프님이 만들어 주시는 초콜릿의 달콤함에 퐁당 빠지는 시간이었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초콜릿은 언제나 웃는다’에서 수제 초콜릿을 준비해 선물하는 건 어떨까요?